특히나 우리 부모님들께서 공인인증서를 받을 때
번거롭거나 할 줄 몰라서 당황하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의 부모님께서도 받기 힘들어하셨거든요 ㅠ_ㅠ)
2020년 12월 10일부로 1999년~부터 21여 년 이어온
공인인증서 (독점) 제도가 "폐지"가 됩니다
그렇다고 공인인증서가 없이 비대면 금융거래가
가능해지는 것이 아니라 기존 공인인증서뿐만 아니라
앞으로는 민간 인증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독점하는 것을 폐지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존에 발급받으셨던 공인인증서는
"공인 인증서" → "공동 인증서"
로 명칭이 변경되며 신규 발급과 지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동 인증서" 발급은 기존의 공인 인증서와 동일하게
은행 방문이나 비대면 실명확인을 통해
발급하시면 됩니다.
인증서마다 이용방법이 다르며 이용하고자 하는 인증서에
사용 가능 정보를 미리 알아보고 선택하셔야 합니다.
①기존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공동 인증서"
②금융기관에서는 이용이 제한될 수 있다
③실명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으면 금융거래 사용에 제한될 수 있다.
(위 표에 각 번호에 포함된 인증서 특징입니다)
앞으로는 다양한 민간 인증서도 금융거래에 이용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민간 인증서는 은행(인터넷, 모바일 앱)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실명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인증서 발급비용은 무료도 있지만 유료도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저장하여
사용할 때마다 별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용하지만
새로운 민간 인증서는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지문인증"이나 "간편 비밀번호" 등으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도
기존 공인인증서 : 1년
새로운 인증서 : 3년
으로 더욱더 길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향후 다양한 민간 인증서 가의 경쟁으로
더욱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될 수 있도록 발전할 것입니다.
이상 포패어런스 랜선자식 이였습니다
오늘은 공인인증서의 앞으로의 방향을 알아봤는데
새로운 인증서에 대해 충분히 알아보시고
편한 것으로 바꾸셨으면 합니다
다음에는 민간 인증서의 발급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조심하시고 안정하고 따뜻한 연말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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